1. 로라멀비의 ‘영화관객론’ (Film Spectatorship)
조나단 슈뢰더(Jonathan Schroeder)는 ‘영화는 남성적 응시의 도구로서 여성, 좋은 삶, 성적 환상 등을 남성적 관점에서 표현한다.’고 했다. 이 같은 개념은 페미니스트 영화 이론가 로라멀비의 ‘시각적 즐거움과 서술적 영화’라는 글에서 유래한다. 로라
로라멀비: ‘시각적 쾌락과 내러티브 영화’ 의 시각을 빌려서 본 ‘Sex and the city’
로라멀비의 에세이는 대중영화가 어떻게 ‘남성적 응시 male gaze’ 을 생산, 재생산하는 지와 관련하여 대중영화가 주는 ‘시각적 즐거움의 조작’ 을 파해 쳐야 한다고 지적한다.
The cinema offers a number of possible p
◉페미니즘의 종류
*급진적 : 여성억압이 집단으로서의 남성이 집단으로서의 여성을 지배하는 체제의 결과라고 주장
*마르크스주의적 : 억압의 궁극적 근원은 자본주의.
*자유주의적 : 여성억압은 남성의 편견 때문.
*이중체계론 : 여성억압이 가부장제와 자본주의의 복합적 결과.
◉
1. 정신분석학의 도입
바바라 크리드는 [영화와 정신분석학]1)이라는 매우 함축적인 글에서 영화와 정신분석학과의 관계에 대해서 논하면서 양자가 모두 19세기 말엽에 탄생했다는 점을 중시한다. 영화와 정신분석학은 모두 근대성(modernity)이라는 힘에 의해 형성된 공통의 역사적․사회적 그리
시몬느 드 보봐르 제2의성 -여성은 "제2의성"으로 타자(Other)로 존재, 이차적 종속적 존재로 기능
페미니스트 문화비평-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인 영화를 남녀평등을 지향하는 실천의지를 문화적 맥락에서 비판하려 함
1. 페미니즘 영화의 흐름
1)서구 페미니즘 영화
여성, 영화의 관계는 페미니즘
1. 페미니즘의 정의
⑴ 페미니즘(Feminism)의 어원
*female- 여성 중심적, 여성성 지향으로 여성존중의식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것은 인류 사회가 역사발전이래 남성 중심적으로만 조명되어 왔기 때문에 그동안 은폐되고 왜곡되어 온 여성의 활동과 삶을 우선적으로 부각시키기 위한 것으로 궁극적으
페미니즘이란 용어는 여권확장론, 남녀동권론 등의 역어로 라틴어의 ꡐFEMINA(여성)ꡑ에서 생긴 말로, 문학을 비롯한 예술, 종교매체 등의 영역에서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지만, 발생론적 차원에서 정치적, 사회적, 그리고 문화적으로 함축된 다원주의적인 해석과 시각을 요구한다(강정화, 1993).
Ⅰ.서론
David Aaker는 그의 저서에서, 현대 사회의 한 개인이 인식적·비 인식적인 상태에서 하루 동안 접하게 되는 브랜드의 수가 4천개에 이른다고 했다. 과거 동일한 조건에서 접하게 되는 광고의 양을 약 2천개로 한 것과 비교하면 지속적인 산업의 발달 과정에서 겪게 되는 경쟁의 상황이 얼마나 치열
1. 여성과 뮤직비디오
뮤직비디오는 초기에 가수의 노래를 보조하는 수단으로 이용되었다. 그러나 영상매체의 발달로 인해 뮤직비디오는 이전 보다 그 중요성이 더욱 크게 부각되었다. 한국사회에 있어서 뮤직비디오의 역할이 급속하게 부각된 원인은 1995년 시작된 케이블방송 서비스에서 찾을